디젤 차량에 환경 개선 장치로 들어가는 제품중 하나가 요소로 만든 물 : 요소수가 있다.
구성은 어릴적 화학시간에 배웠던 암모니아와 거의 유사하다고 볼수 있다.
기존에 한국에서 상당한 양을 제작하였으나, 저렴한 중국산의 수입으로 현재 대략 97프로를 수입하고 있어
중국의 수출 재제는 한국의 운송업에 타격을 주었다.
한국의 2021년도 세계 물류 대란이라고 볼수 있을 것 같다.
디젤 차량의 배기 가수 후처리 장치 SCR 작동에 관여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아는 유명한 제품으로는

블루베이직 애드블루 요소수
샤츠 애드블루 요소수
애들블루 SCR 요소수
SCR 표준 요소수
애드블루 고품질 요소수 BIB
유로 애드블루 요소수
PEAK 블루 DEF 요소수
QINLAN 요소수
이런 제품이 있고
제조사로 보았을때
KaLanSu
미쉘린
현대모비스
보쉬
발보린 이렇게 3가지 종류로 나눌수가 있다.
현재 요소수는 벤츠 코나 버스 포터 모하비 BMW 등 차량에 관련없이 디젤을 사용하는 2015년 이상 차량은 의무적으로
설치 되어 있으며, 요소수가 없으면 경고등이 뜨면서 작동을 멈추게 된다.
특히 트럭은 대략 11월 초부터 수출제한으로 바로 대란이 일어날 것이 예상이 된다.
건설기계 또한 굴착기 크레인 등 건설기계 또한 디젤을 사용할 경우 막대한 손실을 볼 수 있다.
구급차와 군용차도 상당수가 디젤 승합차를 사용하고 있어, 국가의 안전 또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그외 국내 농업 또한 크게 영향을 받을 전망도 보고 있다.
중국에서 요소 수출이 제한되어 요소 비료 생산도 어려울수 있다. 요소 비료 값은 대략 2배 가량은 오를 전망을 보고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요소수 중국 수출이 정상화 되면 좋지만,
위에 언급하다시피 중국 또한 전력 상황으로 수출 할수 있는 상황은 아니여서 장기간 요소수 대란이 일어날 예정이다.
현재 정부 측에서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일시적으로 사용하자고 건의 하였으나.
요소 자체가 수출이 제한 된 만큼 산업용 요소 또한 바로 제고가 없을 예정이다.
또한 산업용 요소와 차량용 요소수는 구조가 전혀 다르기에 잘못 사용할 경우 차량에 크게 위험을 준다고 한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국내에서 요소수 대체 물질을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국내에서 요소 생산 시설을 개발할 경우 중국이 수출을 완하 하였을경우 가격 경쟁력에서 떨어질수 있으며,
환경 오염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되어 유엔에서 크게 제재 할수 있다고 본다

현재 요소수 관련주에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요소수는 위와 같은 견해로 관련주는 크게 영향이 없을 것 같다.
현재 요소수는 전면 수입중이고, 중국의 수출 제한을 해제 할 경우 경쟁력을 잃게 되어 관련주는 크게 영향이 없을것 같다.
가장 크게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요소수 관련 신기술을 개발 하는 관련주가 가장 이상적이다고본다.
하지만, 바로 개발할수 있는 것도 아니고 또 요소수 대처 물질을 개발할수 있을지 그것 또한 의문이 들수 있다.
현재 요소수 관련주에 투자하는 것은 큰 도전이라고 본다.
